□ 최근 학교급식 식중독 및 영유아용 조제분유에서 사카자키균 검출 등 식품안전관련 보도로 인해 식품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위생적인 먹거리 제공을 위해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이 최선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문창진)은 지난 6월에 교육인적자원부와 협력하여 2007학년도 중·고등학교 과학·기술 및 기술·가정 교과서에 HACCP 제도를 최초로 수록하여 청소년들에게 식품안전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위생적으로 우수한 식품을 선택 구매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였다고 밝혔다.
○ HACCP(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 해썹)이란 미국 NASA(미 항공우주국)의 아폴로우주선 비행사들에게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기 위하여 개발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식품위생관리시스템으로 미국, EU, 일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대적용 되고 있으며,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가 식품의 안전성 확보와 WTO체제하에서 국가간 원활한 식품무역을 위해 각 회원국에 도입 적용을 권고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1995년에 식품위생법에 HACCP 제도를 처음 도입하여 식약청 주관하에 현재 211개 식품업소가 HACCP 적용업소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으며, 농림부도 도축장, 식육가공품 등에 대해 HACCP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이번 HACCP 제도 교과서 수록을 통하여 사전 예방적 식품안전관리체계인 HACCP 제도를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나아가 우리나라 식품업계가 우수하고 안전한 식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HACCP 제도를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아울러, 식품의약품안전청은 HACCP 지정평가 관련 공무원들의 평가기준의 눈높이를 맞추고, HACCP 적용을 희망하는 식품업체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난 11월에 「HACCP 지정 및 사후관리 매뉴얼」을 제작 배포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