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운동

[스크랩] [원정혜와 함께 요가 한 동작] 영웅자세와 변형

행복늘이기 2006. 12. 9. 12:08

[원정혜와 함께 요가 한 동작] 영웅자세
[중앙일보 2005-03-08 21:12]


[중앙일보] 안녕하세요? 원정혜입니다.

늘 몸이 무겁게 느껴지면서 피로감이 쉽게 풀리지 않고, 노폐물이 적체되어서 자주 붇는다는 느낌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동작입니다.

앞서 해 보셨던 [뱀체위]를 기억하고 계신 분들은 뱀체위와 영웅자세를 함께 해 보세요.

음양의 조화를 이루면서 장의 이완뿐만 아니라 척추의 긴장이 완화되어서 전신이 시원해 진다는 느낌이 있으실 거예요.

오늘 해보실 [영웅자세]는 등뒤쪽에 흐르는 독맥과 방광경을 자극하면서 등뒤에 뭉친 기혈을 풀어주어서 등뒤 몸선을 아름답게 정리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 다리 근육의 긴장감을 풀어주어서 각선미에 도움이 되구요. 특히 견갑골과 견관절, 능연근을 풀어주어서 목뒤와 어깨의 긴장감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영웅자세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엎드린 상태에서 양 손을 겨드랑이 옆에 놓고 숨을 마시면서 엉덩이를 들어올립니다. 숨을 내쉬면서 머리와 어깨를 다리 쪽으로 밀어주되, 뒷꿈치를 바닥에 닿게 합니다. 이 때, 머리를 다리 쪽으로 밀어 보세요. 다리 뒤쪽에 강한 자극이 되어서 찌릿하다는 느낌이 있으실 거예요. 최대한 참았다가 내쉬면서 자세를 풉니다. 전신의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목뒤, 어깨의 긴장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3-4회정도 반복합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은 동작이면서도 전신 운동의 효과와 함께 하루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니까요. 시간이 되실 때마다 반복해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변형 영웅자세
[중앙일보 2005-03-09 21:34]

[중앙일보 박종근] 안녕하세요? 원정혜입니다.

오늘은 늘 몸이 찌뿌듯하면서 쉽게 피로하고 어딘가 신체의 균형이 깨져서 불편하다는 생각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영웅자세에서 한다리들기]동작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어제 하셨던 영웅 자세 기억하시지요?

영웅자세를 완성하신 후 한 다리씩 들어서 신체 근력을 향상시키고 신체 전체의 균형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 허리를 가늘게 하고, 다리의 뭉친 근육을 풀어줍니다.

한다리씩 들어주면서 엉덩이 근육을 긴장시켜 주어서 쳐진 근육을 타이트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영웅자세와 같이. 등 뒤의 근육을 충분히 움직여줌으로써 몸의 뒷부분을 타이트하게 해 주면서 어깨와 목뒤의 긴장을 풀어 주기도 합니다.

영웅자세에서 한다리 들기를 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양손은 겨드랑이 옆에 붙이고, 가슴은 바닥에 닿게 합니다. 호흡을 내쉬면서 양발바닥은 바닥에 어깨를 최대한 뒤로 빼서 역브이(V)자세가 되도록 합니다. 숨을 마시면서 오른다리를 들어서 오른 팔과 일직선이 되게 하시구요. 내쉬면서 내린 후 반대도 같은 요령으로 실시합니다. 좌우를 약 3-4회 반복하시되 많이 흔들리거나 버티기 어려운 방향을 한두번 더 반복해 보세요. 보다 효과적으로 신체의 균형을 잡게 되실 거예요.

오늘도 상쾌한 하루되세요!

원정혜 호원대 주임교수

사진=박종근 기자



출처 : [원정혜와 함께 요가 한 동작] 영웅자세와 변형
글쓴이 : 하니도니 원글보기
메모 :